본문 바로가기

농업/수산업/축산업

사천만 지선 굴 전기채묘 적기예보

- 굴 전기채묘 적기 6월 23일~26일 -

 

경상남도수산기술사업소 사천사무소(소장 고준성)에서는 금년도 굴 종패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하여 사천만 지선 굴 전기채묘 적기는 6월 23일~6월 26일 정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가능한 적기에 굴 채묘기 투입을 당부하고 있다.

 

사천사무소에서는 사천만 굴 채묘어장에 대한 유생출현 및 유생 발달 상태를 5월말부터 꾸준히 조사한 결과 6월 초순 대량 산란된 굴 유생이 대부분의 지선에서 대형각정기와 성숙기 유생으로 순조로운 발달을 보이고 있으나, 일부 지선에 진주담치 유생이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6월 20일 현재 대형각정기·성숙기로 발달하고 있는 유생군을 대상으로 1차 채묘적기는 6월 23일~26일 정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채묘예보를 발간 배부하고 있다.

 

또한 사천사무소에서는 굴 종패의 안정적인 수급과 우량종패 확보를 위해 7월 중순까지 채묘기간 동안 계속적인 유생조사로 해황변동과 굴 유생의 출현 및 발달 상태를 관찰하여 채묘 어업인에게 문자메세지로 알려줄 계획이다.

 

더불어, 고준성 사천사무소장은 "굴 부착치패는 4~5일이 지나면 2~3㎜의 크기로 육안식별이 가능하므로 부착상태 확인을 철저히 하여 패각당 30개체 이상이 부착하도록 채묘연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