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청소년

[인터뷰] 김태현(삼천포제일중학교 3학년)

 

경남과학고에 최종합격한 삼천포제일중학교 3학년 김태현 학생의 합격비결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했습니다. -편집자 주-

 

Q1) 김태현 학생, 반갑습니다! 먼저 경남과학고등학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자, 그럼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삼천포제일중학교 3학년 1반에 재학 중인 김태현입니다. 저는 올해 경남과학고등학교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Q2) 김태현 학생의 장래희망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학생의 장래희망이 경남과학고등학교로 지원하게 된 동기와 연결이 되었나요?
A2) 저는 어릴 때부터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았고, 수학과 과학 관련 내용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때 우연히 과학잡지에서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에 대한 내용을 읽고, 그때부터 저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신재생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하는 과학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중학생 때 인공지능에 대해 알게 된 후에는 신재생 에너지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켜 더욱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을 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들고 프로그래밍 하는 로봇 과학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저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던 중 경남과학고등학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수학과 과학을 특히 좋아하고, 다른 과목보다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하는 저에게 적합한 학교라고 생각해서 경남과학고등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Q3) 경남과학고등학교에 합격하게 된 비결은 무엇인가요? 평소에 수업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내신관리는 어떻게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A3) 저는 수학과 과학 이외의 다른 과목들은 수업시간에 수업내용을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수업을 열심히 들었고, 시험기간 때는 교과서를 두 번 이상 정독하며 내신을 철저히 관리하였습니다. 
수학과 과학은 평소에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을 읽고 공부하며 수학적,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수학은 책을 읽으면서 공부를 할 때마다 끊임없이‘왜?’라는 의문을 품고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면, 정의에 관련된 성질들을 스스로 증명해보려 했고, 그러한 정의나 개념을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수학과 과학의 내신대비는 문제 수준이 적당하면서 문제 수가 많은 문제집을 골라 공부하면서 문제풀이 속도를 향상시켰고, 심화 문제집을 통해 정의나 개념에 대한 응용력을 높이면서 공부했습니다.

 

Q4) 결국, 수업시간을 잘 활용하여 내신관리를 평소에 꾸준히 하고, ‘왜?’라는 탐구정신을 가지고 공부를 했던 경험들이 경남과학고등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김태현 학생이 입학할 경남과학고등학교의 전형방법이 궁금한데 이를 알려주세요.
A4) 경남과학고등학교 입학은 3단계 전형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는 서류평가입니다.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중학교 내신성적(수학50%, 과학 50% 비중)과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총체적으로 평가합니다. 2단계는 소집면담평가입니다.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지원자의 수학·과학에 대한 창의성 및 잠재역량을 평가합니다. 3단계는 면접평가입니다. 수학·과학에 대한 창의성, 잠재역량 및 인성에 대한 다면적 평가, 서류 및 소집면담평가, 면접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분석·검토하여 총체적으로 평가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Q5) 끝으로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나요?
A5) 저는 초등학교 6학년 때 경남과학고등학교에서 열린 어린이 날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후 경남과학고등학교를 알게 되었지만 그 학교에 입학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 막막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경남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수학과 과학 선생님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선생님들께도 조언을 구하며, 경남과학고등학교 입학에 필요한 것들을 차근차근 준비하였고 특히 수학과 과학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 결과 경남과학고등학교 최종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아 더욱 깊이 있게 공부를 하고 싶거나 수학과 과학에 관련된 꿈을 이루고 싶은 후배가 있다면, 경남과학고등학교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후배님들께서는 선생님들께 조언을 구하면서 미리 경남과학고등학교 입학을 착실하게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