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단신

찾아가는 법률서비스, 다문화가족에 좋은 반응 얻어

 

 

11월 15일 오후 2시, 사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2층 강당에서 '무료 법률교육 및 상담'을 실시했다.


이날 다문화 가족과 담당공무원, 방문교육지도사, 그리고 관내 다문화가족 지원 단체 종사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이 프로그램은 언어적, 문화적 장벽으로 인하여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법률적 약자일 수밖에 없는 경남도내 다문화가족을 위해 지난해 6월 법무법인 미래로와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다문화가족 무료법률 서비스 지원 협약을 한 후 공동으로 무료법률 서비스팀을 구성하여 도내 시군을 순회하며 이루어지고 있다.


이날 교육은 법무법인 미래로 이동건변호사가 다문화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사와 생활 법률을 교육하고 난 뒤 사전상담신청자부터 현장상담신청자 순으로 개별상담을 진행했다.


이어 경남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수환 팀장이 결혼이민자의 부모초청 절차와 체류연장, 귀화신청 등 다문화가족에게 꼭 필요한 각종 법률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개별상담과 질의응답을 통해 참여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매년 상반기에는 다문화가족들과 함께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운영하는 법문화교육센터를 방문해 다문화가족 맞춤형 법률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무료법률교육서비스를 통해 다문화가족의 법률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