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단신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복권기금지원 받아-

 

 

사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12~2016년 복권기금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안전한 보호와 건강한 정서지원을 모티브로 기초학습지도와 심리안정지원, 신체기능향상지원, 일상생활 및 사회적응 훈련, 석식제공 등으로 체계적인 관리로 보호자의 양육 부담 경감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진행했다.

 

5년 동안 사업에 참여하면서 아동의 정서적 심리상태가 월등히 좋아졌으며 자녀가 야간보호 사업 참여하면서 보호자의 양육부담의 감소로 인하여 보호자가 경제적인 활동을 도모할 수 있어 야간보호사업에 대한 보호자의 만족도가 높아 청소년 돌봄 문제를 일부 해결하였다는 점에서 사업이 효과적이며 장애아동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사업임이 증명됐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5년 사업은 종결 이 후 참여하던 아동들의 돌봄의 문제로 인하여 2017년 1월~ 2018년 현재까지 복지관 중점사업으로 진행하면서 성장기 청소년들의 욕구반영의 프로그램으로  볼링교실, 골프교실, 외식지원, 간식지원, 성문화센터 외 폭 넓게 지역사회 자원 연계로 이어 질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우리기관의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복지관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장애아동 야간보호사업에 대해 해가 거듭 될수록 지역사회 내에서 관심이 점차 증가됐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은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효과성과 투명한 예산집행력을 인정받아 2019년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서터 선정되어 1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조임덕 관장은 "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번 더 기회를 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감사를 드리고,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천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큰 기여를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