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천이야기

좌룡동(佐龍洞)

  본시는 진주군 남양면 지역이었다. 광무10년(1906)에 고성군으로 이속되었다가 1912년에 사천군으로 편입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남양면 좌삼동.동림동.용두동.수남면 용호동 각 일부를 통폐합하여 좌룡리라 하였다. 1956년 사천군 남양면이 삼천포시로 편입되어 좌룡동으로 개칭되었다.

  ◈갓 등 : 용호 북쪽에 있는 등성이. 멘갓
  ◈먼 당 : 용호 북쪽에 있는 논
  ◈산제골 : 좌삼 북쪽에 있는 산골. 산제사를 지냈다고 함.
  ◈소용두(小龍頭) : 좌삼
  ◈솔밭넘굼턱 : 용호 북쪽에 있는 들. 솔밭이 있었음.
  ◈용호 : 좌룡동 남서쪽에 있는 마을. 북쪽에 호수가 있었는데 용이 숨어 살았다고 함.
  ◈유자나무도랑 : 용호 북쪽에 있는 도랑. 옛날에 유자나무가 많았다고 함.
  ◈좌삼(佐三) : 소용두. 용호동 북쪽에 있는 마을. 와룡산 왼편 조그마한 마을 셋을 합하여 이루어졌음.
  ◈좌삼공동묘지 : 좌삼부락 동쪽에 있는 공동묘지
  ◈짚등바우 : 좌삼과 와룡동 사이에 있는 바위. 짚 둥우리같이 생겼다 함.
  ◈장물등 : 대성초등학교에서 북서쪽으로 떨어져 있는 부락. 현재 한국어린이집이 있음.
  ◈번 답 : 좌삼마을 뒷 들
  ◈큰 골 : 좌삼 북쪽 골짜기
  ◈직은골 : 좌삼 북쪽 큰골 밑
  ◈개고리산 : 현재 삼천포주유소 옆 산등성이
  ◈멘 갓 : 동좌동, 좌령동에 있던 지명으로서, 삼천포시가 수남면(洙南面), 문선면(文善面)으로 갈라져 있을 무렵 수남면의 유림들이 있던 곳이나 지금은 개간되어 논밭으로 변하고 이름만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지명으로 현재 대성초등학교 일대의 둔덕을 가리킨다.
  ◈불매골 : 고려말 와룡골 주변에 많은 절들과 암자가 있어 이 절에서 죽은 불도들을 매장하던 골짜기라 하는데 좌삼동네 북쪽에 있다.

'사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룡동(臥龍洞)  (0) 2009.11.18
봉남동(鳳南洞)  (0) 2009.11.18
동림동(東林洞)  (0) 2009.11.18
서금동(西錦洞)  (0) 2009.11.18
동금동(東錦洞)  (0) 2009.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