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청소년

사천초, 손 맛! 사랑 맛! 김치 담그기 체험활동

-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한 사랑의 김치 전달 -

 

 

 

사천초등학교는 12월 13일, 14일 양일간 5학년 16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손 맛! 사랑 맛! 김치 담그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식습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체험활동은 김치를 직접 담가 봄으로써 김치 제조과정을 이해하고 우리 전통 발효 음식의 우수성을 알게 하기 위해 마련됐다.


체험 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영양 교사로부터 김치의 유래와, 효능, 담그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절인 배추에 갖은 양념을 한 잎 한 잎 정성스레 버무려 김치를 담그고 직접 담근 김치를 시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체험활동에서 학생들이 담근 김치는 불우학생들에게 전달하여 주위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배려와 봉사정신을 실천하는 장으로서 그 의미를 더했다.


박태진(5년) 학생은 "지금까지 먹어 본 김치 중에 오늘 내가 직접 담근 김치가 제일 맛있었다"며 기쁜 마음을 전했고, 김두리 학생(5년)은 "오늘 배운 것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집에서 김장할 때 부모님을 도와 드려야겠다"고 전했다.


올해 사천초등학교는 식습관 교육프로그램 운영학교로서 쌀가루 단호박 찜케익 만들기, 감자 캐기, 된장 및 장 가르기와 쿠키 만들기, 송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전개하여 올바른 식문화 형성에 기여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