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체육

스모크프리 사천 만들기 금연아파트 운영

 - 희망 아파트 신청 받아 추진 -


사천시보건소가 주민밀집지역인 아파트 공용구역의 금연 환경을 조성하여 비 흡연자를 보호하고 흡연자의 금연 실천율을 높이고자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금연아파트를 운영한다.

보건소는 지난 7월 관내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93%가 금연아파트 운영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난 달 관내 200세대 이상 아파트에 금연아파트 희망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천읍 소재 대경파미르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희망 신청하여 2009 시범운영 대상아파트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번에 운영되는 금연아파트는 놀이터, 승강기와 계단, 정문, 지하주차장 등 아파트 공용구역에 금연안내판을 부착 아파트 내 금연 환경을 조성하고 입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체험관 운영, 금연교육 및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입주민들을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하고 흡연자들의 금연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입주민 대표, 부녀회원 등 아파트 주민 자율점검단을 구성하여 연중 지정된 금연구역(공용구역) 내 흡연행위를 모니터링하고 주민들에게 금연을 유도 홍보활동을 펼치게 된다.

보건소 관계자에 따르면 금연아파트로 선정되면 강제성은 없지만 지정된 금연구역(공용구역) 내 흡연을 할 수 없도록 주민 스스로 점검과 홍보활동을 하게 되고 보건소는 금연안내판 부착, 금연자료 제공 등 금연환경을 조성하여 주민 자발적으로 금연을 실천하는 아파트로 운영하게 된다고 밝혔다.

사천시보건소는 2009년 금연아파트 1개소 시범운영으로 내년에는 3개소로 확대 운영하여 지역사회 금연 환경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