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소년

동성초, 체험위주 인성교육 통한 인성의 장 열어

Chonds 2013. 3. 16. 08:40

- 제1차 동성 인성교육 실천주간 실시로 인성 쑥쑥 -

 

 

 

동성초등학교는 지난 3월 4일부터 2주 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실천주간 행사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가정, 학교, 사회와 연계한 실천,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창의성과 도덕성, 협동성을 키우기 위함이다.


이번 행사의 첫 번째 순서로는 국어 시간에 바른 언어사용과 욕설 안하기 등의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을 실시했다.


국어 교과의 바른말 사용 관련 단원을 통하여 바르고 고운말 사용, '나의 언어생활 지수' 등을 체크하여 자신의 언어사용 상태를 확인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다음 순서로 '평화로운 학급공동체 만들기'라는 프로젝트의 실행했다.


학급의 친구들과 평화로운 교실을 만들기 위한 규칙과 급훈을 만들었다. 이런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정한 규칙은 지키고자 하는 의지를 높이고, 친구들과 나를 위한 학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세 번째, 아침 독서 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는 시간을 갖도록 했다.


각 학년에 맞는 추천도서와 학생 자신이 권하고 싶은 책을 읽고 친구에게 추천하는 시간을 갖거나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는 활동을 했다.


마지막으로, '법 사랑 사이버랜드'라는 사이버 가정 학습을 통해 가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자 했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가정에서 '법 사랑 사이버랜드'의 '게임랜드', '체험 법세상', '법사랑 도서관', '굿바이 학교폭력'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동성초등학교에서는 가정, 학교, 사회와 연계한 실천,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