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단신

찾아가는 주민 구강검진 및 교육

의치보철로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천시보건소는 직접 찾아가는 구강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구강질환 예방 및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주민 대상으로 치과이동진료차량을 이용하여 구강 교실을 오는2월 16일부터 4일간 운영키로 했다.

이동치과버스는 치과 의료장비 일체와 구강검진 장비를 갖추어 지역 순회를 하면서 구강관리에 대한 시민의 올바른 지식 제공과 예방을 위한 교육으로 현장에서 소중한 치과병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운영하고 있는 구강검진팀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등 4명으로 구성된 진료반이 2월 16일부터 19일까지 동지역2곳과 읍면지역 4곳에서 총6개 지역으로 나뉘어 순회 검진하며 바른 양치질과 구강검진 및 상담, 틀니관리법, 의치보철 시술자 선정, 틀니수선 대상자 선정, 시린이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노인불소도포 대상자 선정 등을 실시한다.

특히 만65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건강보험 차상위 전환자 중 저작기능이 떨어지는 노인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1차 구강검진 후 참여 치과의원의 2차 구강검진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선정 치과의원에서 의치시술을 받게 된다.

민간 치과의원 의치 제작 후 1년간은 의치사후관리를 받게 되며, 4년간 수리비용을 일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보건소 관계자는 시민들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건강한 치아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예방 중심의 구강보건교육에 힘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