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수산업/축산업

산지유통 활성화를 위한 서포농협 마을경매장 운영


서포면에서는 지역에 생산되는 고품질 농산물 제값 받기와 농가별 시장출하에 따른 농업인의 불편해소 등을 위해 서포농협 주관으로 마을별 순회경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서포 마을경매장은 사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재배 적지별 유망 채소 육성사업과 연계하여 노령화 추세에 있는 농업현장의 산지판매 확대를 위해 2010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경매장으로서, 서포지역에서 생산되는 고품질 고들빼기, 부추, 고구마 줄기, 쪽파, 대파, 마늘, 고추 등 23가지 품목을 경매하고 있으며, 일일 경매물량과 금액은 10톤/900만원 정도이다.

또한 현재 마을별 순회 경매에 따라 장거리 경매장을 이용해야 하는 어려움을 없애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순회경매장의 산지유통기능 강화를 위해 시의 경매시설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요구가 있다.

시 관계자는 "미맥위주의 농업경영을 권역별 유망채소 육성과 논소득 기반 다양화사업 확대 추진으로 기후변화에 따라 지역적응성이 높은 품종 보급과 계절별 출하 다양화와 고령 농업인이 소득에 참여할 수 있는 농업을 중점 육성할 계획"이라며, 서포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산지 경매장을 관내 권역별 운영 확대를 위해 재배기술 과 마케팅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