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경제/행정

참신한 아이디어가 미래를 바꾼다

사천시는 첨단항공우주산업과 해양수산관광이 함께 어우러진 남해안 중심도시로 발전하고 시민의 산뜻한 제안을 시정에 반영시키기 위해 연중 시민제안을 받는다고 밝혔다.

시는 먼저 무엇이 문제인지? 무엇을 개선하고 바꿔야 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사천시 발전을 앞당길 것인지에 대해 서로 고민하자는 것이다.

제안은 사천시 발전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오는 8월말까지 접수를 받아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우수시책을 가리고, 9월 이후 접수분은 내년도 심사에 반영하게 된다.

제안분야는 항공우주산업 및 첨단기술 활성화 방안과 해양관광산업육성 방안, 그리고 지역발전과 시민편익 증진방안, 지역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행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안, 지방세․세외수입 등 자주재원 증대 방안, 예산절감 등 재정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사항 등 시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모든 분야다.

심사기준은 창의성과 경제성, 능률성, 계속성, 그리고 점용범위와 노력도가 선행되어야 하며 내용이 비슷한 제안이 접수된 경우에는 먼저 접수된 제안을 우선한다.

제출은 서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로우며, 가능한 제목과 현실태 및 문제점, 개선방안, 기대 효과 순으로 작성하여 시 홈페이지 시민마당(시정아이디어뱅크 코너)이나 또는 우편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시관계자는 예비심사와 본심사를 거쳐 최우수상은 상장 및 시상금 100만원, 우수상은 상장 및 시상금 50만원, 장려상은 상장 및 시상금 30만원, 참여자 모두에게 문화상품권1만원을 지급한다고 밝히면서 많은 참여를 바라고 있다.